스마트 공장을 해야 하는 이유
1. 제조업 현황
제조현장 데이터 : 실제 제조현장의 현상과 제조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정량적 수치적 분석과 측정을 통해,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도 미래를 예측함으로서 올바른 의사결정과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.
대충대충 -> 안보임 -> 그릇된 파악 -> 인식결여 -> 대응 부재 -> 경쟁약화
2. 스마트공장 필요성
스마트공장의 핵심인 [Digital Manufacturing]은 사물연결 [IOT Connectivity], 빅데이터 [Big Data], 인공지능 [AI], 가상현실 [VR], 증강현실 [AR] 기술 등을 활용하여 통찰력과 예지력을 확보하는 제조업 새로운 패러다임
문제해결 - 계수화, 계량화 - 가시성 확보
변화적응 - 고객취향 변화 - 제조환경 변화
경쟁우위 - 역동환경 대응 - 비즈니스 인프라
진화대응 - 유현한 제조 - 마이크로 제조
스마트공장 도입 현황 및 지원계획
스마트공장 보급, 확산 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, 구축 수준은 일부공정 자동화 수준이 많은
지원실적 및 계획 : 7800(2014~2018년) -> 12660(2019년) -> 16785(2020년 : 4125억원)
(정부지원형 3300개사, 상생형 825개사)] -> 30000(2022년)
국내 스마트 공장 구축 수준은 먀누 낮은 기초단계가 대부분이며, 이는 일부 공정을 자동화한 수준에 불과 - 구축업채 수준(2017년) : 기초(76.4%), 중간1,2(22,6%), 2020년 고도화 확대 예정
스마트공장 활용 및 운영 수준
스마트공장 수축기업의 고나련 기술 [ 활용 및 운영 수준]은 [낮음]으로 응답한 비율이 높아 전반적으로 기초단계 활용 수준에 머물러 있는 단계
스마트공장 도입효과
1.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성과에 비해 중소기업은 스마크공장 구축을 통한 성과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으로 나타남
2.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매출확대, 납기단축, 원가절감, 신사업창출, 제품 다양성 확보, 시제품 제작기간 단축 및 비용절감, 문제해결, 시장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등에 있어서 평균적으로 보통(44%) 및 미흡(30%)으로 응답